게시판에 이슈가 많이 되었던 부분들을 거의다 취합해서 이의제시 해주셨네요~
저도 대부분 오답처리 된 부분이라 ... 저도 최대한 많이 수정되었으면합니다!! 다들 마지막까지 희망의 끈을 놓치 마시고 2일날 좋은 결과 있으시길 빌께요!!! 저도 2개차이로 불합격이라 간절합니다!!!
김훈희2019.11.23 01:53
계획 15번, 겨울철 벽체 결로 방지 '부적합'한 것 고르기이므로 벽체 방수와 결로는 연관이 없으므로 '나'항이 정답이 되어야 합니다. 인강에서도 여러차례 '벽체 방수와 결로는 관계가 없다.'라고 나왔었죠. 습도를 낮추는 것과 환기를 자주 하는 것은 결로 방지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부적합하지 않습니다. 벽체 방수가 안 되서 물이 새는 것과 결로는 애초에 원인부터 다릅니다.
구조 53번, '기본정착길이 산정'을 떠나 에폭시 도막 여부와는 애초에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그냥 가져가라고 떠먹여주는 문제 중의 하나입니다. '다'항이 정답임에 이의가 있을 수 없습니다.
시공 106번항, '1㎡ '미만'의 개구부는 체적에서 제외하지 않는다.'라는 항목 때문에 생긴 문제인 것 같은데 '0.1㎥'이하'로 문제에 장난을 쳐놨습니다. 너비가 아니라 체적으로 계산한다면 0.1㎥가 아니라 0.05㎥가 기준입니다. 그래서 '나'항이 정답이 맞습니다. 이외의 항목들은 '공제하지 않는다.'로 적합한 설명이 맞습니다. '다'항에 대해서는 철골수량 산출 시 콘크리트의 체적에 포함하여 계산한다는 의미이지 '콘크리트 수량산출'시에 철골을 공제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다'항은 적합한 항입니다. 질문이 '콘크리트 수량산출'과 관련한 것입니다. 현장에서 철골 체적 공제 안 하고 타설하면 어떻게 되는지 안 물어봐도...
법규 132번. 예외조항을 알고 있느냐 없느냐를 묻는 문제입니다. 예컨데 흔히 볼 수 있는 구조로는 운송설비로 사용되는 지하층 중에 하차장 또는 야적장과 연결되는 지하층 즉, 건물의 각 레벨이 다른 경우 지하 1층이 실제로는 지하1층이 아니고 반대편 GL과 연결된 동선이 오픈되어 지상으로 탈출이 가능한 곳에서는 완화처리 한다는 뜻입니다.(1층도 GL과 연결, 지하1층도 반대편 GL과 연결, 건물의 반대편이 GL이 서로 높이가 다른 경우) 그러므로 오픈되어 지상으로 탈출이 가능하다고 따로 적혀있지 않은 단순한 지하층은 '완화조건에 포함될 수 없습니다.' '다'항이 답임에 이견이 있을 수 없습니다.
법규 155번. 문제를 차근차근 읽어봅시다. '1. 연면적에서는 산정이 되나 2. 용적률을 산정할 때에는 제외되는 면적'입니다. 공동주택으로서 지상층에 설치한 기계실은 애초에 '연면적에서 산정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1번부터 이미 열외입니다. 따라서 부적합한 것을 고르라면 '라'번을 골라야 합니다. 나머지 가, 나, 다 는 질문에 부합하는 면적 맞습니다. 정확하게 '연면적에서는 산정이 되나 용적률에서는 제외되는'에 적합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라'항은 '연면적에서도 제외되고 용적률에서도 제외됩니다.' 그러므로 '라'항이 답입니다.
아쉽게도 6건 중에 이의제기 받아들여질 문제는 1문제도 없다고 보여집니다.